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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관련주 10 종목 정리

by ※§◈‡◐♣ 2022. 3. 27.

VR 관련주 종목에는 위지윅스튜디오, 이랜텍, 나무가, 아이엠, 한빛소프트, 에이트원, 칩스앤미디어, 동운아나텍, 덱스터, 드래곤플라이 기업이 있습니다. VR 관련주 편입 이유와 기업소개 및 기업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VR은 최근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감각으로 현실감 넘치는 가상공간을 경험하는 핵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VR 게임은 외부와 차단된 디지털 환경에서 몰입도를 극대화해 현실과 흡사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게임으로 전용 디바이스가 필수적입니다.

 

빅테크 기업도 디바이스 중심으로 VR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오큘러스 퀘스트2로 VR 하드웨어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한 메타의 경우 VR 헤드셋을 비롯한 하드웨어를 확장하고 '호라이즌 월드'를 통해 VR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혼합현실(MR) 헤드셋 캠브리아, 스마트 안경 레이벤 스토리 프로젝트, 손목밴드형 신경 인터페이스와 햅틱 장갑 등 관련 기기를 후속 개발 중입니다.

 

 

 

VR 관련주 종목 정리

 

1. 위지윅스튜디오 (VR 관련주)

 

위지윅스튜디오-주가-흐름-차트
위지윅스튜디오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 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위지윅스튜디오 기업소개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위지윅스튜디오-기업실적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위지윅스튜디오 기업실적

  •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 특수효과(VFX)를 비롯해 뉴미디어 사업 분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함.
  •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시장에 우회 상장함. 드라마 중심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회사 래몽래인이 공모를 통해 202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할 예정임.

 

 

 

2. 이랜텍 (VR 관련주)

 

이랜텍-주가-흐름-차트
이랜텍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 글라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이랜텍 기업소개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이랜텍-기업실적
이랜텍 실적

 

이랜텍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76.8%,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3. 나무가 (VR 관련주)

 

나무가-주가-흐름-차트
나무가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카메라 모듈 및 무선데이터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3D 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 및 판매.

 

나무가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함.
  • 해외영업조직은 동사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나무가-기업실적
나무가 실적

 

나무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체 매출의 약 99%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이 차지하고 있음. 주된 매출처는 삼성전자향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메라 모듈임.
  • 동사의 제품은 B2B 위주의 제품으로 그 특성에 맞추어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음.
  • 본사에서는 주요 고객사의 개발단계에서의 선행 영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주요 고객사 별 전담 영업인력을 배치함.

 

4. 아이엠 (VR 관련주)

 

아이엠-주가-흐름-차트
아이엠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 진행 중.

 

아이엠 기업소개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아이엠-기업실적
아이엠 실적

 

아이엠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9.4% 감소.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5. 한빛소프트 (VR 관련주)

 

한빛소프트-주가-흐름-차트
한빛소프트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 중이며, 16년 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18년 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20년 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 올릭핌 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정부 용역 계약 체결.

 

한빛소프트 기업소개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1.56%,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48.44%로 구성됨.

 

한빛소프트-기업실적
한빛소프트 실적

 

한빛소프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증가, 영업이익은 45.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판관비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6. 에이트원 (VR 관련주)

 

에이트원-주가-흐름-차트
에이트원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 중.

 

에이트원 기업소개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임.

 

에이트원-기업실적
에이트원 실적

 

에이트원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580.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및 XR(확장 현실) 콘텐츠와 오픈소스 AI(인공지능) 엔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음.
  • AI(인공지능) 엔진, 오픈소스 플랫폼은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유망 콘텐츠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7. 칩스앤미디어 (VR 관련주)

 

칩스앤미디어-주가-흐름-차트
칩스앤미디어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칩스앤미디어 기업소개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됨.

 

칩스앤미디어-기업실적
칩스앤미디어 실적

 

칩스앤미디어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함.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8. 동운아나텍 (VR 관련주)

 

동운아나텍-주가-흐름-차트
동운아나텍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 요소인 Haptic IC 생산.

 

동운아나텍 기업소개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 반도체 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음.
  •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됨.

 

동운아나텍-기업실적
동운아나텍 실적

 

동운아나텍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손실은 81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4% 증가.
  •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크게 악화되었음.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혈액보다 100배 묽은 타액에 포함된 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향상된 당 측정 센서 기술을 확보함.

 

 

 

9. 덱스터 (VR 관련주)

 

덱스터-주가-흐름-차트
덱스터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 진출.

 

덱스터 기업소개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 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 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덱스터-기업실적
덱스터 실적

 

덱스터 기업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글로벌 OTT의 투자 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10. 드래곤플라이 (VR 관련주)

 

드래곤플라이-주가-흐름-차트
드래곤플라이 주식 일봉 차트

 

VR 관련주 편입 이유

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 게임을 개발. KT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에 독자 개발한 VR 게임 '스페셜포스 VR : UNIVERSAL WAR'를 공급. 19년 1월 업계 최초 VR E-스포츠가 특화된 VR 테마파크 'LENOVO VR MAGIC PARK' 오픈.

 

드래곤플라이 기업소개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 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드래곤플라이-기업실적
드래곤플라이 실적

 

드래곤플라이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7% 증가, 영업손실은 6.9% 감소, 당기순손실은 49.5% 증가.
  •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 동사는 단계적인 유료화를 적용하여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인지도 있는 글로벌 퍼블리셔와의 B2B 파트너십 확장에 노력 중임.

 

이상으로 VR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추천이 아니라,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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