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종목에는 유일에너테크,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레이크머티리얼즈, 한농화성, 원준, 씨아이에스, 미코 기업이 있습니다.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와 기업소개, 현재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차 그룹이 전고체 배터리 라인을 다음 달 본격 가동한다는 소식에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종목들이 상승했습니다. 상승폭이 큰 순서대로 7 종목들을 우선 정리했습니다. 주식 시장의 뉴스와 이슈에 따라서 대장주는 달라지며 수혜주입니다.
현대차는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를 연내 시범 양산에 들어가고, 오는 2030년 본격적으로 양산한다는 목표입니다. 지난해 9월에는 배터리 소재 업체 에코프로비엠과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에도 착수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와 달리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합니다.
종목 정리
1. 유일에너테크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대장주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가 발주한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 조립공정 장비를 단독 수주한 바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기술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주식 기업정보
전기 자동차 및 ESS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 제작을 영위함. 또한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제작을 주 사업으로 영위함.
Notching기는 현재 개발 완료된 신규 장비를 통해 각형 배터리 및 5G 스마트폰 용 소형 배터리 제작 적용으로 확장됨.
2. 이수스페셜티케미컬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KETI(한국전자기술연구원)가 주관하는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핵심기술 개발 업체로 선정돼 개발을 추진 중. 전고체 배터리 핵심원료인 황화리튬(Li2S)을 생산 중.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식 기업정보
정밀화학제품의 생산 및 판매업과 전고체 배터리에 사용되는 고체전해질의 원료인 황화리튬을 생산, 판매하는 전고체전지소재 사업부문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음.
TDM을 1997년도 세계 4번째로 제조기술을 독자 개발하여 국내 수요 충족은 물론 주로 아시아 시장 등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음.
3. 레이크머티리얼즈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자회사 레이크테크놀로지(지분 70.59%)를 통해 진행 중인 고체 전해질 핵심 원료 황화리튬 사업 구체화 중. 23년 이미 증설 완료된 연 120톤 수준의 생산라인은 이미 업계에서 가장 큰 수준임.
레이크머티리얼즈 주식 기업정보
국내에서는 유일한 TMA 제조 가능 업체임. 유기금속화합물 설계 및 TMA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ED, 반도체, 디스플레이, Solar소재 및 석유화학 촉매로 이어지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반도체소재 약 59.71%, Solar 소재 약 25.75%, 석유화학촉매 약 8.04%, LED소재 약 5.98%, 기타 약 0.53%로 이루어져 있음.
4. 한농화성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20년 9월 국책과제 '리튬금속고분자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참여했으며, 한국화학연구원과 LG에너지솔루션과 연구를 함께 수행 중.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하고, 한국화학연구원과 LG화학은 이를 이용한 배터리의 안정화, 성능 평가 등을 담당 중.
한농화성 주식 기업정보
농업용 화학부터 참단화학제품까지 다양한 정밀화학 생산함. 동사 제품은 사업부문별로 GE(Glycol Ethers), EOA(Ethylene Oxide Additives), EM(Emulsifier)으로 나뉨.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고분자 전해질 개발에 참여하고, 전고체 배터리의 안정성과 성능 향상에 기여함.
5. 원준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2차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의 공정을 설계, 시공, 시운전하는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신규 사업으로 전고체 소재, 탄소섬유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솔루션 사업 추진 중.
원준 주식 기업정보
2차전지(양극재, 음극재) 소재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차전지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 전지 소재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고객사로는 포스코케미칼, 에스엠랩, 엘지화학 등이 있으며, 고객사에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생산공정 설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6. 씨아이에스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사업과 전고체전지 제조 장비 사업도 영위. 21년부터 유럽의 굴지의 전기차 회사와 수행 중인 전고체전지의 고체전해질 평가에 참여하고 있으며 1, 2단계를 충실히 수행하였고 3단계를 준비 중.
기존 R2R(Roll to Roll) 기술을 활용한 코터, 롤, 프레스, 슬리터를 전고체 배터리에 특화하여 개발 진행 중이며, 추가적인 압출 방식과 라미네이션 공정도 개발 중.
씨아이에스 주식 기업정보
리튬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이며, 이에 해당되는 장비로서는 Coater, Calender, Slitter, 기타 장비로 분류할 수 있음.
리튬 이차전지 셀 제조라인의 전극 공정장비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전극 공정은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 확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공정임.
7. 미코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편입 이유
자회사 미코파워를 통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제작 사업을 영위 중. 22년 10월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전해질' 상용화를 위해 김건태 UNIST 교수팀과 신규 물질에 대한 샘플테스트 및 특허출원을 완료.
미코 주식 기업정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서비스 용역을 제공하는 세정/코팅 서비스 사업부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이 있음.
반도체사업부문에서 동사 및 미코세라믹스는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제작, 부품의 세정, 코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이상으로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추천이 아니라,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