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물(Futures) 거래란 무엇인가?

by ※§◈‡◐♣ 2021. 7. 13.

선물(Futures) 거래는 미래 시점의 현물 가격을 거래하는 것으로 평균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표준 상품이 거래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다른 시장 전망 또는 주가에 노출된 현재 포지션의 위험관리를 위해 매수 또는 매도로 선물 거래에 참여합니다.

 

 

 

선물(Futures) 거래는 미래 시점의 현물지수를 거래하는 것

 

선물은 한마디로 현재 시점에서 미래의 가격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미래의 가격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이 현재 가격이기 때문에 결국 선물은 현재 가격을 매매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현재의 가격이 상승이 예상되면 선물을 매수하고, 현재 가격이 하락이 예상되면 선물을 매도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를 하면 9월 15일에 12월 9일(12월 둘째 목요일)의 가격(주가지수, KOSPI200)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12월 9일의 가격이 9월 15일(현재)의 가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베이시스의 차이는 있으나 현물의 움직임과 동일하게 생각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9월 15일 시장에서는 주식의 개별 종목,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거래됩니다. 그리고 KOSPI, KOSPI200 등의 지수가 있습니다. 12월 9일의 KOSPI200은, 다음 해 3월 10일의 KOSPI200 지수가 거래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선물이라고 합니다. 물론 해당 일자가 지나면 해당 종목은 없어집니다. 오늘 12월 9일이 되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12월 9일의 KOSPI200(선물 12월 물) 지수 거래는 없어집니다.

 

 

 

선물(Futures) 거래는 종목 선택 없이 시장 수익률을 따라가는 것

 

선물 매매는 미래 시점의 가격을 현재 시점에서 매매하는 것이고, 현물 가격의 움직임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다고 했습니다. KOSPI200 선물을 예로 든다면, KOSPI200 지수의 전망에 따라 거래가 이뤄집니다.

 

개별 종목을 매매하는 것과 선물을 매매하는 것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개별 종목 매매는 시장의 방향보다 기업의 가치에 좌우됩니다. 물론 시장의 방향이 기초가 되나 개별 기업의 가치가 주가의 변동에 더 크게 작용합니다. 그러나 선물 매매는 개별 종목의 선택이 아닌 시장의 움직임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종목의 선택을 포기하면서 개별 기업이 가지는 위험 역시 피하겠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금융과 상품이 선물(Futures)로 거래된다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선물은 상품선물과 금융선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상품선물

  • 옥수수, 소맥, 대두, 커피, 소, 돼지 등의 농산물 선물
  • 금, 은, 동, 아연, 알루미늄 등의 금속 선물
  • 원유, 가솔린, 난방유 등의 에너지 선물

금융선물

  • 엔화, 마르크화, 파운드화 등의 통화 선물
  • 유로달러, T-Bill, T-Bond 등의 이자율 선물
  • S&P 500, 다우존스 지수, NASDAQ 100 등의 주가 지수 선물

 

선물(Futures)은 표준화된 상품을 거래한다

 

선물거래는 현 재 시점에서 미래 시점에 거래할 지수를 결정해, 원하는 수량만큼 포지션을 잡습니다. 이는 결국 지수 방향에 대한 가격 노출이 됩니다. 선물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주가지수선물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표준화가 더 쉽습니다. 지수 산출 종목을 결정하고 지수 산출식을 결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지수 산출식에는 다우존스 지수 등이 이용하는 가격 가증 방식(Price Weighting)과 각 종목당 동일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가정해 평균적인 주가 변동률을 이용하는 균등 증가 방식(Equal Weighting)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