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관련주 종목에는 동방, KCTC, 태웅로직스, 한익스프레스,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솔로지스틱스, 유성티엔에스, 선광, 한진, 세방, 인터지스 기업이 있습니다. 물류 관련주 기업소개와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물류 관련주 12 종목 정리
- 물류란 물적유통의 줄인 말로서 생산된 상품을 수송, 하역, 보관, 포장하는 과정과 유통가공이나 수송 기초시설 등 물자 유통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 대부분의 기업들이 물류를 아웃소싱하면서 물류만을 전문적으로 특화한 종합물류회사들이 각광받고 있음.
1. 동방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동방그룹 계열의 물류회사.
- 항만하역,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설치 및 3자 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종합물류사업 영위.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함.
-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 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엔 동사를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 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음.
-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2. KCTC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화물자동차 운수업, 3자 물류, 중량물 사업, 소화물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73년 7월 설립되어 1978년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됨.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 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 물류, 국제물류 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3. 태웅로직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복합운송 주선 및 종합물류 서비스업체.
- 국제물류 주선(복합운송주선인, Freight Forwarder)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제물류, CIS물류, 프로젝트 물류 등으로 구분. 주요 매출처는 석유화학업체임.
주식 기업소개
- 1996년 1월 20일 설립되어 현재 국제물류 주선(복합운송주선인, Freight Forwarder)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NVOCC(계약 운송인)에 해당.
-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 2018년 7월 우진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헝가리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동유럽 물류시장을 공략 중.
4. 한익스프레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특수화물(화공품, 독극물, 유류 등) 운송에서 업계 경쟁우위 점유.
주식 기업소개
- 1979년 설립된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 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 부문으로 구성됨.
- 목질계 바이오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 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
5. 현대글로비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현대차 그룹 내 국내 물류, 해외 물류, CKD(Complete Knock Down, 해외의 바이어나 현지 공장에 부품/반제품들을 개별 포장하여 수출하는 물류업무)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물류 전문업체.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 포함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함.
6. CJ대한통운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CJ그룹의 계열사로 육상/해상운송, 항만하역, 택배사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 최대의 종합 물류 업체.
주식 기업소개
-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 계약 물류, 택배사업, 항공 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 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음.
- 매출 구성은 글로벌 사업부문 41.60%, 택배사업부문 31.08%, CL사업부문 23.7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7. 한솔로지스틱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한솔그룹 계열의 종합물류 기업.
-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시작으로 컨테이너 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 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TPL) 사업을 영위.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4년 6월 한솔유통으로 설립된 물류 전문회사로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CSN에서 한솔로지스틱스로 변경하였음.
- 지배회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8개사이며 종합물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국내 TPL 서비스(운송, 보관, 하역 등), 국제 TPL 서비스(해상, 항공, 국제 복합운송주선 등), e-Logistice서비스(물류/SCM 컨설팅,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를 제공하고 있음.
8. 유성티엔에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철강재 전문 종합물류업체로 공로 운송, 하역, 철도운송 등 물류 전반에 걸친 활동을 수행 중.
- 물류부문에서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고, 화학제품(롯데케미컬), 곡물(팜스코, 선진)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을 확대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컬), 건설자재(삼성물산)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 확대 중임.
- 유통부문에서는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 임시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물류사업 58%, 유통사업 2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9. 선광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선명그룹 계열사로 인천 및 군산 등에서 일반하역, 싸이로 하역, 컨테이너 하역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인천 및 군산항에서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94만 톤 규모의 곡물 싸이로 시설을 갖추고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3개의 종속회사를 지배하는 기업임.
- 항만하역사업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항만을 통해 수출 및 수입되는 모든 화물에 대한 서비스 사업임.
- 항만하역사업은 국내 경기변동에 따른 수출/수입 물동량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산업이며, 시설자동화로 인해 신규시장 진입이 어려운 장치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10. 한진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상위권 종합물류업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수송시스템 도입 및 해외 하역사업 실시, 택배 서비스 도입 등 국내 물류산업을 선도.
주식 기업소개
- 1958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유류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더불어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 사업, 정비 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매출 구성은 택배사업 44.45%, 기타 22.57%, 육운사업 16.02%, 하역사업 15.40%, 해운사업 1.5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11. 세방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세방그룹의 모기업으로 화물운송, 항만하역, 보관(CY/CFS), 건설 등의 종합 물류사업을 영위.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65년 설립돼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항만하역과 화물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1960년대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로 벌크 하역과 컨테이너 하역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해운, 세방익스프레스, 세방부산신항물류 등 8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 전 세계 항만 시장 간 경쟁의 가속화로 항만, 해운, 항공, 운송 등 전 영역에 걸쳐 전략적 제휴 및 합병을 통한 대규모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음.
12. 인터지스
물류 관련주 편입 이유
- 동국제강 그룹 계열의 종합물류회사.
- 부산, 포항, 인천, 당진 등에서 컨테이너와 벌크, 잡화 화물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전국 각지의 물류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후판, 형강/봉강 등의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화물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56년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지난 60년간 축적된 항만운영의 Know-How를 바탕으로 항만하역사업과 육상운송사업, 해상운송사업, 포워딩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1월에는 멕시코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남미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함.
이상으로 물류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추천이 아니라,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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