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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지하화 관련주 10 종목 정리

by ※§◈‡◐♣ 2021. 12. 28.

정부가 상습 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강남~경기 화성 동탄 구간을 지하화 한다는 구상을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민간에서 주장하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정부가 공식적으로 구체화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는 평입니다.

 

지하화가 논의되는 구간은 한남IC~양재IC 구간과 양재IC~동탄JC 구간으로 서울시는 한남~양재 구간을 추진하고 있고 국토부는 양재~동탄 구간을 꺼내들어기에 관리 주체가 다른 만큼 통합적인 도시계획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도로를 지하화 하는 차원을 넘어 서울역을 지하화 하자는 논의도 수면 위로 부상 중입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역 미래전략 TF'를 구성해 철도역사뿐만 아니라 KTX/GTX/경의선/중앙선 등 서울역 일대 지상 철도의 전면 지하화를 논의했습니다.

 

도로 지하화 관련주 종목에는 특수건설, 이화공영, 삼호개발, 동아지질, 우원개발, 남광토건, 삼부토건, 남화토건, 세명전기, 코리아에스이 기업이 있습니다. 도로 지하화 관련주 기업소개와 관련주 편입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도로 지하화 관련주 10 종목 정리

 

1. 특수건설 (도로 지하화 관련주)

 

특수건설-주가-흐름-차트
특수건설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철도 및 도로 지하 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 터널 관련 실드 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의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 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바 있음.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 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 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 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중공업 부문에서는 자동차 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 이화공영 (도로 지하화 관련주)

 

이화공영-주가-흐름-차트
이화공영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토목, 건축공사 전문 업체(교량, 철도 공사 등 진행).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토목, 건축사업을 주 영업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된 기업이며, 1971년 이화공영 주식회사로 상호가 변경됨.
  •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 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최근 건축공사에는 아파트, 오피스, 제약 시설물 등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철도노반건설공사 등을 중심으로 한 공동도급 이행방식으로 시행하고 있음.

 

 

 

3. 삼호개발 (도로 지하화 관련주)

 

삼호개발-주가-흐름-차트
삼호개발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서부간선 지하차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중 토공구조물 공사, 터널공사 2구간 수주 전력이 있음.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전문건설업체로 설립 이후 고속도로 및 국도 등 도로공사, 지하철 공사, 항만시설공사 등 국내외 주요 토목공사와 교량 시공에 참여해 왔음.
  • 사업부문은 건설과 창업투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종속회사인 삼호개발과 삼호코넨은 건설부문에 참여하고 있고, 삼호그린인베스트는 창업투자 업무 중임.
  • 삼호코넨의 주요 제품은 거더 부문이며 PSC 거더와 다중 장착이 가능한 HiPC 거더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교량 공사에 강점을 보유함.

 

4. 동아지질 (도로 지하화 관련주)

 

동아지질-주가-흐름-차트
동아지질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 업체.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주요 매출 비중은 Penstone 15%, 삼성물산 14%, Boskalis/Penta-Ocean Joint Venture 10%, 대우건설 9%, KTC CIVIL E&C 7% 등임.

 

 

 

5. 우원개발 (도로 지하화 관련주)

 

우원개발-주가-흐름-차트
우원개발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보령-태안(해저터널 1공구) 도로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현재 건설 산업은 향후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임.
  • 양양 양수발전소의 수직구 공사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슬립폼 공업을 적용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이룸.

 

 

 

6. 남광토건 (도로 지하화 관련주)

 

남광토건-주가-흐름-차트
남광토건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토목, 건축 전문 업체로 도로 지하화 추진 시 수혜주 분류(다수의 도로건설공사 수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47년 7월 7일에 남광토건사로 설립되었으며, 1976년 12월 28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함.
  • 국내외에서 다양한 건축공사 최고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건축공사의 백미로 불리는 고급 호텔, 콘도미니엄 건설에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발휘하여 꾸준히 노하우를 축적함.

 

7. 삼부토건 (도로 지하화 관련주)

 

삼부토건-주가-흐름-차트
삼부토건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토목, 건축 전문 업체로 도로 지하화 추진 시 수혜주 분류(다수의 도로건설공사 수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48년 설립하여 1955년 설립등기를 하였으며, 1976년 기업공개를 함.
  • 동사의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국내 건설업 부문, 해외건설업 부문, 스틸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로공사, 발전소,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함.
  • 74년간의 풍부한 토목시공 경험을 토대로 항만, 댐, 도로, 지하철, 발전소 등에서 기술적 노하우와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8. 남화토건 (도로 지하화 관련주)

 

남화토건-주가-흐름-차트
남화토건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토목, 건축 전문 업체로 도로 지하화 추진 시 수혜주 분류.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59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12년 1월 3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종합건설업체로 토목공사, 건축공사, 조경공사, 전기 도급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3분기 기준 상장사 '남화산업'과 비상장사 '한국C&T', '남화개발', '광주텔레콤', '센트럴저축은행', '한국케이블티브이광주방송' 등 14개 비상장 계열회사가 있음.

 

9. 세명전기 (도로 지하화 관련주)

 

세명전기-주가-흐름-차트
세명전기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전철 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금속제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금구류 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 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10. 코리아에스이 (도로 지하화 관련주)

 

코리아에스이-주가-흐름-차트
코리아에스이 주가 일봉 차트

 

도로 지하화 관련주 편입 이유

  • 영구앵커(지반 보강용 토목자재) 등 생산.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토목자재 부품 제조 및 판매, 시공,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1995년 1월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일본의 SE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사면안정 공법의 불모지인 우리나라에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영구적인 사면안정 공법의 국내 보급에 매진하고 있음.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부동산 개발업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방위산업용 사파이어 제품, 생산장비 제작하는 아즈텍을 2017년 인수함.

 

이상으로 도로 지하화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추천이 아니라,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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