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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부품 관련주 대장주 13 종목 정리

by ※§◈‡◐♣ ※§◈‡◐♣ 2021. 8. 2.

항공기 부품 관련주 대장주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위아,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오르비텍,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 LIG넥스원, 이엠코리아, 하이즈항공, 이디티 등 기업이 있습니다. 항공기 부품 관련주 기업소개와 관련주 편입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부품 관련주 대장주 13 종목 정리

  • 항공기 부품 생산업체 종목 군입니다.
  • 글로벌 항공기 제조 시장은 Boeing, Lockheed Martin, Airbus Group 등이 과점하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항공기 제조 계획에 따라 자체 제조 또는 아웃소싱을 통해 모듈 및 부품을 조달받고 있습니다.

 

 

 

1.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부품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가-흐름-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 국내 군수 엔진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 P&W사와 GTF(Geared Turbo Fan) 엔진의 RSP(Risk and Revenue Sharing Program)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16년 9월 엔진용 부품사업 생산 능력 확대 등을 위해 PWMS(P&W NGPF Manufacturing Company Singapore Pte. Ltd) 지분 30%를 취득했습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77년 8월 1일 설립되어 1987년 5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2018년 3월 2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으며,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합니다.

 

 

 

2. 현대위아 (항공기부품 관련주)

현대위아-주가-흐름-차트
현대위아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국내 유일의 항공기 착륙장치 전문 생산 및 항공부품 제작업체로서 T-50/A-50, KT/KO-1, KF-16, UH-60P, 수리온 착륙장치를 생산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 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 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습니다.
  •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협동 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3. 한국항공우주 (항공기부품 관련주)

한국항공우주-주가-흐름-차트
한국항공우주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 항공 3사의 항공사업부문이 합병해 1999년 설립된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입니다.
  •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업체입니다.
  • Boeing, Airbus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 납품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합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4. 휴니드 (항공기부품 관련주)

휴니드-주가-흐름-차트
휴니드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전기/항공 전자계통 장비를 생산하여 판매합니다.
  • 2006년 보잉사와 자본투자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이후, 항공부문을 중심으로 해외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 2012년 보잉사와 1.25억 불 규모의 항공전자장비를 공급하는 협약(MOA)을 체결했으며, 2014년 에어버스사와 협력을 확대하여 항공기 전기/전자 품목 생산 납품을 위한 유럽 항공회사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체제를 완비했습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명칭은 (주)휴니드테크놀러지스라고 칭함.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휴니드라고 표기합니다.
  •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방산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세계적인 항공우주기업 보잉사와 자본투자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이후, 항공부문을 중심으로 해외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5. 오르비텍 (항공기부품 관련주)

오르비텍-주가-흐름-차트
오르비텍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2013년 항공사업 부문 신규 진출했습니다.
  • 미국 Spirit Aerosystem과 B737MAX 등의 항공기부품 공급계약 체결했습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 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 획득, 자체 신규 공장 준공 등 독립 생산능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주)를 신설했습니다.

 

6.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부품 관련주)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주가-흐름-차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 업체입니다.
  • 항공기 부품 산업에 특화된 공작기계를 통해 가공하는 부품 가공사업, 가공된 항공기 부품을 Assembly 형태로 조립하는 부품 조립사업, 정비기간이 도래한 운항 중인 항공기를 정비하는 항공 MRO사업, 그리고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을 영위합니다.
  •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생산이 매출액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은 미국으로 보잉社의 B7x7 series의 Structure Parts를 생산하여 수출 중입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하고 있습니다.

 

 

 

7. 아스트 (항공기부품 관련주)

아스트-주가-흐름-차트
아스트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제조업체 중 최초로 기술특례로 상장. 항공기 골격 및 후방동체에 들어가는 스킨과 프레임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항공기 부품 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우수한 연구/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이에스티지는 당사의 수주 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습니다.

 

 

 

8. 대한항공 (항공기부품 관련주)

대한항공-주가-흐름-차트
대한항공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해 항공기 구조물 설계, 개발 및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 보잉 787 기종의 날개 및 동체 구조물, 에어버스의 A320 날개 구조물, A350XWB 기종의 화물용 도어 등을 납품. 보잉 737 MAX 및 에어버스 A330NEO 기종의 날개 구조물을 개발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 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습니다.
  • 화물 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 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 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9. LIG넥스원 (항공기부품 관련주)

LIG넥스원-주가-흐름-차트
LIG넥스원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LIG그룹 계열의 종합 방산업체입니다.
  • 항공기용 레이더, 한국형 헬기 생존장비 등을 생산. 항공기에 장착되는 각종 전자 구성품 및 신호를 수신/교란시키는 전자전 장비를 개발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입니다.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입니다.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합니다.

 

 

 

10. 이엠코리아 (항공기부품 관련주)

이엠코리아-주가-흐름-차트
이엠코리아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CNC 공작기계 및 방산제품, 발전설비제품, TBM(터널 보링머신)등을 생산/판매업체입니다.
  • T-50 랜딩기어 부품, 민항기 랜딩기어 부품 등을 생산합니다.
  • T-50용 Door Actuator 및 랜딩기어, KUH(수리온)용 랜딩기어, Pilot Seat 등을 국산화 개발 및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합니다.

 

11. 하이즈항공 (항공기부품 관련주)

하이즈항공-주가-흐름-차트
하이즈항공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 조립, 판매업체입니다.
  • 항공기 제조산업 내 부품 제작과 MRO사업(항공정비 서비스)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B787 SEC 11, A350 Cargo Door, B767 SEC 48, B737 수평 미익 Spar Chord 등을 납품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습니다.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 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합니다.

 

12. 두산중공업 (항공기부품 관련주)

두산중공업-주가-흐름-차트
두산중공업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최초 국산 전투기 KF-21(한국형 전투기)에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부품(공기 순환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자재) 공급합니다.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13. 이디티 (항공기부품 관련주)

이디티-주가-흐름-차트
이디티 주식 주봉 차트

 

주식 관련주 편입 이유

  • 방산분야 전자/제어 전문업체입니다. 항공전자 사업부문에서 초등 훈련기용 전자식 계기, 고등훈련기용 다기능 시현기, 무인기 항법 제어 컴퓨터 생산 중입니다.

 

주식 기업소개

  •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항공기부품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추천이 아니라,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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